NDSL을 통해 제공되는 논문, 연구보고서 등의 메타데이타를 유통시키기 위해 표준 프로토콜인 OAI-PMH를 기반으로 개발한 NDSL 메타데이터 배포 솔루션입니다.
stOAI는 메타데이타 유통 표준 프로토콜인 OAI-PMH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개발이 용이하고,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stOAI 수집기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메타데이터 수집기를 따로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NDSL에서 제공하는 국내논문, 연구보고서 등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수집하여 서비스의 특성에 맞게 재분류 하거나 분석하여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관
KISTI와 협약을 통해 KISTI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일부 국내논문, 연구보고서에 대한 메타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OAI(Open Archives Initiative)는 디지털저장소들 간 메타데이터의 효율적인 공유와 활용을 목적으로 상호운용성에 입각하여 개발된 국제표준 프레임워크입니다.과거 유사한 몇몇 모델들이 개발되었지만 복잡하고 폐쇄적인 방식으로 인해 널리 활용되지는 못했습니다. OAI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웹 기반 개방형 기술(XML. HTTP)과 메타데이터 유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스펙만을 정의한 OAI 프로토콜(OAI-PMH)을 표준화함으로써 보다 용이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AI는 초창기 저작권이 오픈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Open Access 학술정보를 체계적으로 유통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디지털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OAI 프로토콜은 6개의 요청(명령)으로 구성되며, HTTP GET 또는 POST 방식을 사용하여 메타데이터를 요청합니다. 모든 OAI 프로토콜 요청에 대한 응답은 XML 문서입니다.
OAI는 메타데이터를 표준적인 방식으로 제공하는 OAI 제공기와 메타데이터를 수집하는 OAI 수집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AI 제공기에는 대량의 정보를 유통하기 위한 흐름제어와 콘텐트 식별에 필요한 식별자관리기능, 최근 갱신일자관리기능이 있으며, OAI 수집기에는 수집대상기관 관리기능, 스케줄관리기, XML 파서 기능이 있습니다.